(밑줄은 뉴스와 수상 정보 및 관련 인물들에 대한 링크입니다.)

(시에나 길로리의 대표작은 여기로)


2014년 칸 영화제에서


풀 네임은 시에나 티기 길로리(Sienna Tiggy Guillory - 이하 길로리). 
1975년 3월 16일생으로 영국 노스햄튼셔 주(Northamptonshire)의 케더링(Kettering)에서 태어났습니다. 기타리스트 아버지 이삭 길로리와 영국 모델 출신 어머니 티나 톰슨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형제로는 입양한 여동생과 배 다른 형제인 남동생이 있습니다. 길로리는 2세에 런던의 남서쪽 도시인 풀럼(Fulham)으로 이사를 갔으며, 10세에 스페인어를 배우기 위해 잠시 멕시코에서 산 적이 있습니다. 이후 11세부터 놀포크(Norfolk)에서 쭉 어린 시절을 보냅니다. 1997년에 배우 닉 모런과 결혼했으며, 2000년에 이혼을 합니다. 현재 남편은 2002년에 결혼한 한 살 연상의 영국 배우 엔조 실렌티(Enzo Cilenti - 이하 엔조)이며, 자녀는 쌍둥이 딸 발렌티나(Valentina)와 루시아(Lucia)가 있습니다. 


길로리는 2살부터 말을 타기 시작했으며, 14살에는 자신의 말을 가지는데, 말 이름을 '포티(Porty)'라고 짓습니다, 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배우인 롯 램플링의 출연작 <The Night Porter>(1974)의 제목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말을 전문적으로 탈 수 있는 덕분에, 훗날 여러 영화를 찍는데 이점을 가지게 됩니다.

승마(폴로) 를 즐기는 길로리. 사진은 2014년 12월


미디어에서는 2001년 그녀는 영국 잡지 'Esquire UK'에서 '영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성'에 뽑힙니다. 또한 유명 사진 작가 Jonathan Glynn Smith의 화보에 실린 적이 있습니다.(참고로 다음 사진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 요리사 고든 램지) (모바일은 사진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2002년 'Maxim' '세계에서 가장 섹시한 여성 100인'에서 89위를 한 적이 있으며, 2007년에는 Askmen.com의 인기 투표에서 99명 중 54위로 뽑힙니다.


커리어로는 크게 모델 시절과 현재의 배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997년 그녀는 영국 모델 회사인 Select Model Management 사와 계약을 체결하여 활동하게 되는데, 이 때 그녀는 아르마니(Armani), 돌체 앤 가바나(Dolce & Gabbana), 폴 스미스(Paul Smith) 등의 세계적인 패션 잡지들에서 모델 활동을 했고, 1999년부턴 휴고 보스(Hugo Boss)에서 3년간 활약하게 됩니다.



길로리는 1993년 <Riders>라는 드라마로 첫 연기를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감독은 '말을 탈 줄 아는 어린 여배우'를 필요로 했었고, 마침 조건이 딱 들어맞는 그녀를 캐스팅 하게 됩니다.

 

<Riders> 시절, 만 16세의 길로리


이후 모델 활동과 더불어, <The Future Lasts a Long Time>(1996), <The Rules of Engagement>(1999), <Star! Star!>(1999), <Kiss Kiss Bang Bang>(2000)에 출연하게 되는데, 이 네 편의 영화를 촬영하며 그녀는 연기 생활을 이어가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이후 그녀는 첫 스릴러인 <Sorted>(2000)와 BBC사의 드라마 <Take a Girl Like You>(2000)를 찍습니다. 2001년에는 <Oblivious>, <Late Night Shopping>, <The Last Minute>, <Superstition>을 촬영하는데, <Late Night Shopping>에서 지금의 남편인 엔조를 만납니다. 길로리 - 엔조 부부는 이후 7편의 여러 작품에 같이 출연하게 됩니다. (2016년 기준) 

그 전까지 독립 영화, 단편 영화에 출연하던 그녀는, 2002년에 첫 대작인 <The Time Machine>에서 '엠마(Emma)'역을 맡게 됩니다. 비록 조연으로 출연하였지만, 그 때의 촬영이 너무 즐거워 아직까지 기억에 남는다고 합니다. 이 영화를 기점으로, 전작들과는 다른 큰 규모의 작품들에 캐스팅되기 시작합니다.

첫 대작에 기쁜 나머지, 촬영 내내 웃고 다녔다고 한다.


2003년에 <The Principle of Lust>에서 'Juliette'을 연기하게 되는데, 이 작품은 그녀의 첫 섹스 신이 있었던터라 상당히 긴장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훗날 '자신의 커리어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유쾌한 촬영 중 하나' 라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길로리는 그 해 <Love Actually>에도 출연하며, 다시 한 번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습니다. 또한 러닝 타임 200분에 달하는 TV 미니 시리즈<Helen of Troy>에서 주인공인 '헬렌(Helen)'역으로 열연하였으며, 이 작품은 그 해 Satellite Award에서 최우수 미니 시리즈상에 노미네이트됩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 헬렌(Helen)


2004년에는 남편 엔조와 함께 <The Shape of Things>라는 연극에 출연합니다. 이 후 그녀의 '인생 작품'이자 첫 할리우드 주연작인 <Resident Evil 2 : Apocalypse>의 '질 발렌타인(Jill Valentine)으로 출연합니다. 본래 이 영화는 좀비 슈팅 게임 <Resident Evil> (Biohazard로도 잘 알려져있음)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며, 질 발렌타인이라는 캐릭터 또한 이 게임의 주인공입니다. <Resident Evil 2 : Apocalypse>의 감독인 알렉산더 위트는 질 발렌타인이라는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하고 표현할 수 있는 여배우를 찾고 있었으며, 많은 배우들과의 오디션 끝에 길로리에게서 질 발렌타인의 모습을 찾았다고 인터뷰한 적이 있습니다. 

 

원작 게임에서의 질 발렌타인과 비교 사진

(게임 속 질 발렌타인의 모습을 그대로 스크린에 옮겨, 원작 게임의 팬들이 열광했다고 한다.)


질 발렌타인 배역 오디션 스크린 테스트


캐스팅이 된 후에도 길로리는 질 발렌타인이라는 캐릭터에 더욱 이입해야한다는 생각에, 원작 게임(Resident Evil 3 : Nemesis)의 영상들을 보며 질 발렌타인의 움직임과 특징 등을 연구했다고 합니다. <Resident Evil 2 : Apocalypse>는 개봉 성적 2300만 달러(한화 약 280억) 북미 수입 5120만 달러(한화 약 622억)로 총 1억2939만 달러(한화 약 1573억)의 성적을 거두며 흥행에 성공하게 되며, 길로리의 인생 작품 중 하나로 꼽히게 됩니다.

이 후 <Resident Evil 2 : Apocalypse>의 성공으로 탄력을 받은 길로리는 약 3년 동안 <Beauty>(2004), <Maple : A Murder Is Announced>(2005), <In The Bathroom>(2005), <The Virgin Queen>(2005), <Silence Becomes You>(2005), <Rabbit Fever>(2006)의 총 6편의 TV 드라마와 영화에 나오게 됩니다. 

<The Virgin Queen>에 함께 출연하면서 친분을 쌓게 된 톰 하디


2006년에 Christopher Paolini의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판타지 영화 <Eragon>에 캐스팅되었고, 제레미 아이언스와는 <The Time Machine>(2002)에 이어 두 번째로 같이 호흡을 맞추게 됩니다. 길로리는 '아리야(Arya Dröttningu)'역을 맡아, 훌륭하게 소화합니다. 그녀는 캐스팅 전에 소설 저자인 Paolini의 소설을 읽지 못했지만, 영화 캐스팅 후 원작 소설을 읽어보면서 작가의 팬이 되었다고 합니다. <Eragon>은 Saturn Award에서 최우수 판타지 영화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북미 7500만 달러(한화 약 890억)와 총 수입 2억4950만 달러(한화 약 2972억)라는 엄청난 흥행 성적을 거두게 됩니다. 길로리는 <Resident Evil 3 : Extinction>도 출연 제의를 받았지만, 안타깝게도 <Eragon>과 촬영 스케쥴이 겹쳐서 출연하지 못합니다.

 

<Eragon>시사회에서 제레미 아이언스와 함께


2007년에는 스페인 제작사의 <El corazón de la tierra> (영제 <The Heart of the Earth>)라는 영화에 나오게 됩니다. 그 해 말에는 호러 스릴러 장르의 영화 <Victims>와 판타지 소설 원작의 <Inkheart>를 찍습니다. <Inkheart>에서 그녀는 '리사(Resa)'라는 역을 맡게 되는데, 'Mo'(브랜든 프레이져)의 아내로 나오게 됩니다. <Inkheart>에서 길로리는 헬렌 미렌(Elino 역)라는 배우와 함께 연기를 하게되는데, 그녀는 실제 길로리 가족의 지인으로, 길로리에게 연기 인생에 많은 도움과 영향을 준 그녀의 롤 모델이라고 밝혔습니다.

<Inkheart>에서 브랜든 프레이져와 재회하는 장면


<The Last Station>(2009), <The Queen>(2006), <The Debt>(2010), <Red>시리즈로 유명한 '대배우' 헬렌 미렌




길로리는 2008년 초에 <The Oaks>라는 TV 시리즈에 제레미 레너, 마이클 리스폴리, 샤넌 루시오, 바하 수멕, 매트 렌터, 로미 로스먼트와 함께 출연합니다. 극 중에서 길로리는 아스퍼거스 증후군에 걸린 이웃 주민 "제시카(Jessica)'로 나옵니다. 이후 2009년에는 <Virtuality>(2009)에만 등장하며 휴식을 가집니다.

2010년에는 <Covert Affair Season1>, <C.S.I. Season 11>, <Perfect Life>, <I'm here>, <Gunless>, <The Big Bang>으로 총 6편의 드라마와 영화에서 주연과 조연을 오고가며 바쁜 한 해를 보냅니다. <The Big Bang>은 유명 액션 스타 안토니오 반데라스와 함께 출연하며, 그와 함께 사건의 핵심 역할을 맡게 됩니다. <I'm Here>는 스파이크 존즈 감독앤드류 가필드와 함께 찍은 영화로, 2010년 뿐 아니라 길로리 커리어에서 손 꼽히는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던 중 2010년 5월에 'Shock Til You Drop.com' 이라는 영화 언론사에서 <Resident Evil 4 : Afterlife>에 질 발렌타인이 복귀한다는 소식을 전했고, 5월 31일에 <Resident Evil>시리즈의 주인공인 밀라 요보비치길로리가 질 발렌타인으로 컴백한다라고 알렸습니다. 결국 길로리는 <Resident Evil 4 : Afterlife>의 엔딩 쿠키에서 재등장합니다. 이로써 길로리는 2010년에만 무려 7편의 작품을 찍게 됩니다.

<The Big Bang>에서 반데라스와 


<Resident Evil 4 : Afterlife> 엔딩 쿠키에 등장하며 컴백을 알리다.


2011년에 두 쌍둥이 딸을 출산하는데, 길로리는 자신의 할머니와 작은 할머니의 이름을 따서 루시아와 발렌티나라고 짓습니다. 출산 이후 그녀는 단편 애니메이션 <The Last Belle>을 찍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 '로지(Rosie)'로 나오며, 길로리 영화 커리어상 최고의 IMDb 평점을 받았으며,  본인 또한 절정의 연기력을 뽐냅니다. <The Last Belle>은 이듬해 'Edinburgh International Film Festival'에서 영국 최우수 단편상과 애니메이션상에 노미네이트되며, 'Grand Prize'에서는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받게 되며, 2014년에는 'Park City Film Music Festival'에서 단편 영화 분야 최고의 음악상을 수상하게 됩니다.

사랑스러운 두 딸, 루시아와 발렌티나. 사진은 2014년 10월 디즈니 랜드


<Resident Evil 4 : Afterlife> 엔딩에서 속편 컴백을 예고했던 길로리는, 2012년에 <Resident Evil 5: Retribution>에서 메인 빌런 중 한 명인 질 발렌타인으로 등장하여 맹활약합니다. 흥행 성적은 북미 4200만 달러(한화 약 511억), 총 2억 4천만 달러(한화 약 2920억)을 기록합니다. 

<Resident Evil 2 : Apocalpse>의 의상만큼 인기가 있는 <Resident Evil 5 : Retribution>의 의상

이 역시 원작 게임 <Biohazard 5>에서의 질 발렌타인 의상을 그대로 가져왔다.

<Resident Evil 5 : Retribution> 시사회에서 크루들과 함께 (좌측부터 시계방향으로 시에나 길로리, 밀라 요보비치, 리 빙빙, 아리아나 엔지니어)


2013년에는 BBC One사의 드라마 <Luther Season3>에서 극 중 'Luther'(이드리스 엘바)의 연인인 '메리 데이(Mary Day)'로 나와 호흡을 함께 맞추게 됩니다. 그들의 활약에 힘입어 <Luther Season3>는 수많은 상들을 쓸어담습니다. 또 스릴러 <The List>에서도 주인공 'Christoper Corwin'(안토니 플래너건)의 부인인 '앨리스 코윈(Alison Corwin)' 역을 맡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2014년에는 <Believe>에 캐스팅되어 주인공인 'Bo Adams'(쟈니 시쿼야)를 납치하려는 킬러 '무어(Moore)'역으로 출연, 1화 'Pilot'에서 화려한 액션을 선보이게 됩니다. 그 후 <Being American>, <The Goob>을 촬영합니다. <The Goob>에서는 'Goob'(리암 워폴)의 어머니 '자넷(Janet)'역을 맡게 되고, 이 영화 역시 여러 분야에 노미네이트 되고 상을 받게 됩니다. 특히 길로리는 'British Independent Film Award'에서 여우조연상에 노미네이트되는 기염을 토하기도 하였습니다.

<Luther>에서 이드리스 엘바


 

<The Goob>에서 모자 관계인 리암 워폴과


2015년에는 드라마 <Metropolis>,<Fortitude Season 1>와 영화 <The Wicked Within>, <High Rise>를 촬영합니다. 드라마 <Fortitude Season 1>에서는 생물학자인 '나탈리 옐버튼(Natalie Yelburton)' 역으로 출연, 파트너인 'Vincent Rattey'(루크 트레더웨이)와 함께 마을의 유일한 분석가로 활약하게 됩니다. 영화 <The Wicked Within>과 <High Rise>에서는 1년간 2편이나 남편 엔조와 함께 나오게 됩니다. 또한 <High Rise>는 제레미 아이언스와는 세 번째로 같이 출연하는 영화입니다.(<High Rise>는 2016년 5월 개봉 예정.) <Resident Evil> 시리즈의 마지막 속편이라고 알려진 <Resident Evil 6: The Final Chapter>에는 스케쥴 중복으로 인해, 아쉽게도 등장하지 못합니다.

 

<Fortitude>에서의 파트너 루크 트레더웨이와


2016년 길로리는 1월부터 22일부터 방영 중인 Sky1사의 드라마 <Stan Lee's Lucky Man>에서 '이브(Eve)' 역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2월 1일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아이슬란드에 갔음을 알렸고, 현지 시각 2월 2일에 루크 트레더웨이를 포함한 기존 크루들과 함께 드라마 <Fortitude Season 2>출연이 확정되었습니다. 영화 쪽으로는 <The Performance>, <Abduct>, <Don't Hang up>, <The Whole Banana>, <Warrior's Gate>, <Dream On>을 촬영할 예정입니다. 특히 <Warrior's Gate>는 과거 유명 레슬러이자, <007 : Spectre>(2015)에 등장한 데이브 바티스타와 함께 출연하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Stan Lee's Lucky Man>에서의 첫 등장


3월25일 <Stan Lee's Lucky Man Season1>의 피날레가 방영됨과 동시에, <Stan Lees's Lucky Man Season2> 출연이 확정되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예정.







(출처 : 시에나 길로리 영문 위키, 시에나 길로리 IMDb, 박스 오피스 모조 -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

p.s 글 중간중간 위키에 없는 내용도 추가했습니다. 2010년부터는 위키에도 <Resident Evil> 시리즈 정보 뿐이라, 그 이후부턴 제가 아는 정보들을 적었습니다.

'Prof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엔조 실렌티 (Enzo Cilenti)  (0) 2016.07.26
시에나 길로리 필모그래피  (0) 2016.02.13
시에나 길로리 프로필  (4) 2016.02.06
시에나 길로리 대표작  (4) 2016.02.01

+ Recent posts